회사소개

본문 바로가기

사이트 내 전체검색

회사소개

회사소개

꾸지뽕나무

78acb70ee077247a1363d65cd2b5a4e0_1580440399_6961.JPG계: 식물

과: 뽕나무과(Moraceae)

학명: Cudrania tricuspidata Bureau

생약명: 자목백피(柘木白皮)

개화기: 6월

핵심어:  호생1), 자웅이주2), 두상화서3), 집합과

[네이버 지식백과] 꾸지뽕나무 (약초도감, 2010. 7. 5., 솔뫼(송상곤))

 

특징

수피는 갈색 또는 회갈색으로 세로로 얕게 갈라지며 가지에 껍질눈이 발달한다. 잎겨드랑이에 잔가지가 변한 굵고 날카로운 가시가 있다.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난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2~3갈래로 갈라지기도 한다. 양면에 털이 있으며 잎자루에도 털이 있다. 암수딴그루로 5~6월에 잎겨드랑이에 연한 노란색의 꽃이 모여 달린다. 수꽃이삭은 둥글며 연한 털이 덮이고 수꽃에는 3~5개의 화피조각과 수술이 4개가 있다. 암꽃이삭은 타원형으로 암꽃에는 암술대 2개가 실처럼 갈라진다. 열매는 취과로 단단하고 초록색이었다가 9~10월에 약간 물렁해지면서 붉은색으로 익는다. 잎을 자르면 흰 액이 나오고 열매는 단맛이 난다.

 

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산지 양지 바른 곳에서 자라는 낙엽활엽소교목 또는 관목이다.

[네이버 지식백과] 꾸지뽕나무 (국립중앙과학관 - 식물정보, 신재성, 유난희, 신현탁, 손에 잡히는 생태수목도감, 조경식물소재도감, 네이버 포토갤러리)

 

용도

약용: 자궁 질환, 폐결핵, 신경통, 생리불순, 간염, 관절염, 피부병, 습진, 타박상

 

민간요법

줄기 속껍질 · 뿌리 속껍질(자목백피, 柘木白皮)

수시로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. 자궁 질환, 폐결핵, 신경통, 생리가 불규칙한 데, 간염에 말린 것 40g을 물 1,300㎖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.

 

잎(자수경엽, 柘樹莖葉)

봄에 채취하며 햇볕에 말려서 쓴다. 관절염, 피부병, 습진에 말린 것 15g을 물 700㎖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.

 

열매(자수과실, 柘樹果實)

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. 타박상으로 멍든 데 말린 것을 가루 내어 먹는다

[네이버 지식백과] 꾸지뽕나무 (약초도감, 2010. 7. 5., 솔뫼(송상곤))

 

조경식물소재도감, 네이버 포토갤러리)

 
 
 
 
Copyright © 소유하신 도메인. All rights reserved.